본문 바로가기
짧은생각 좋은글

짧은생각 좋은글 [내게는 기회가 없었다고 말하는 사람들]

by Joyst 2021. 1. 27.

내게는 기회가 없었다고 말하는 사람들 



사람들은 불만이 많다. 자기에게 기회가 주어지지 않는다고 생각한다. 앞으로도 기회가 없을 것이라 느낀다. 이런 경향은 스스로 아웃사이더라고 생각하는 이들에게서 흔히 찾아볼 수 있다. 


지방대나 전문대에 다니는 학생들, 중소기업에 다니는 직장인들, 영세 자영업자들 중에는 스스로를 낙오자라 칭하는 이들도 있다. 
개천에서 용 나는 시대는 갔고 평생 미꾸라지로만 살아야 한다는 시대적 한숨이 안개처럼 퍼져 있다. 

한번 지나가면 다시 되살릴수 없는 것이 네 가지가 있다고 한다. 이미 뱉어버린 말, 쏘아버린 화살, 지나가 버린 시간 그리고 잃어버린 기회가 그것이다. 뱉어버린 말은 주워담을 수 없고, 쏘아버린 화살은 지나간 시간처럼 되돌릴 수 없다. 


잃어버린 기회 또한 마찬가지다. 게다가 기회는 자주 오지 않기 때문에 늘 기회가 아닌지 살펴봐야 한다. 
빨리 지나가는 기회를 잡으려면 몸도 민첩해야 하고 정신도 항상 잘 살펴야 한다. 


-살아갈 날들을 위한 통찰. 안상헌. 북포스 

#짧은생각      

"하루하루를 내 인생의 마지막 날인 것처럼 살아라"


마르쿠스 아우렐리우스는 하루를  
마지막 날인 것처럼 살라고 말한다.  
그래야 순간에 충실할 수 있기 때문이다. 

내가 살아갈 수 있는 시간은 오직 현재뿐이다.  
또한 내가 잃어버릴 수 있는 것도 오직 현재뿐이다. 우리는 현재만 가질 수 있다. 그 현재를 놓치면  
인생 전체를 놓치게 되는 것이다. 

이런 현재가 반복되면 하루가 되고, 그 하루가 모이면 평생이 된다. 톨스토이는 "탄생에서 죽음에 이르는 인간의 삶은 아침에 일어나서  
저녁에 잠자리에 드는 하루의 일과와 같다"고 했다. 

한 페이지가 모여 한 권의 책이 되듯, 하루가 모여 일생이 된다. 그 하루를 어떻게 다루는지가  
전체적인 삶의 모양을 결정하게 되는 것이다.  

인생은 결과가 아니라 과정이다. 인생의 끝에는 죽음이 있기 때문에 무엇이든 지금 해야 한다. 그것이 최고의 인생을 사는 비결이다. 





댓글